Home > 메시지
[보도자료] 천주교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 「세상 속의 그리스도」4, 5권 발간
단축 URL : http://code.catholic.kr/N7bMLW 작성일 : 2017-11-24 조회수 : 508
천주교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
「세상 속의 그리스도」4, 5권 발간

천주교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(위원장 황경원 신부, 이하 정평위)가 가톨릭 사회교리를 일상생활과 연결시켜 알기 쉽게 접할 수 있도록 「세상 속의 그리스도」 4, 5권을 펴냈다.

「세상 속의 그리스도」 4권은 ‘인간존엄‧인권’ 분야로 ‘언론과 민주주의’, ‘정치공동체-참여와 공동선’, ‘새로운 형태의 빈곤과 사회적 약자’를 소주제로 다루면서 인권이 침해되는 현실에 대해 살펴보고 인간존엄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해 교회의 사회교리 시각에서 접근한다.

5권은 ‘경제정의’ 분야로 ‘경제민주화’, ‘불평등-금 숟가락과 흙 숟가락 논란에 관하 여’를 소주제로 정해 과거 군사정권의 개발독재가 가져온 폐해를 분석하고 자본주 의와 불평등에 대한 교회 가르침을 서술한다.

황경원 신부는 「세상 속의 그리스도」 4, 5권 발간사에서 “사회교리의 직접적인 목 적은 인간다운 사회를 유지할 수 있는 원칙과 가치들을 제시하는 것(「간추린 사회 교리」 제580항)”이라며 “사회교리가 담고 있는 가치를 배워 자신과 공동체의 삶을 성찰하려는 신앙인들에게 이 책자가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란다”고 전했다.

정평위가 2008년부터 발간한 「세상 속의 그리스도」 시리즈는 사회현안에 대해 주 제별로 지적하면서 가톨릭 사회교리의 시각에서 해설하고 모범이 되는 사례를 소 개하고 있다. 독자들이 여러 사회 문제를 관찰, 분석, 실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으로 공동체로 모여 토론하거나 묵상할 수 있는 질문을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을 안내한다.
비매품. 문의 02-773-1050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

 
 

△ 「세상 속의 그리스도」4권, 5권

 


천주교 서울대교구 홍보국 언론홍보팀
  • 첨부파일